본문 바로가기

리더십/여성리더십 l Leadership

영향력을 행사하라 - 리더가 넘어야 할 두번째 산 -

   - The Influence Challenge -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향력을 행사할 것인가... 영향력은 리더십의 핵심이다.
블랜차드와 지가미는 <리더십과 1분 경영>에서 네 가지의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 설명하였다.
지도형 | 멘토형 | 위임형 | 지시형

이 네가지 리더십 스타일은 나에게 어떤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책에서는 각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이 현재 소속된 조직에서 영향을 미치고 싶어하는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이해관계자 도표화를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정 사람들과의 문제가 영향력의 관점에서 볼때 얼마나 중요한지를 이해하고 사람들과 문제들 사이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다.

영향력을 발휘하는 데 있어 스스로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생각하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첫번째로 우리가 효과적인 영향력이라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정의를 내려보고,
다음으로 효과적인 영향력과 비효과적인 영향력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이다.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증대하기 위한 8가지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의도를 명확히 하라
  2. 준비를 철저히 하라
  3. 어디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인가
  4. 내가 원하는 것과 그들이 원하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라
  5. 내가 필요로 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명확하게 인식하라
  6. 쌍방을 만족시키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창의성을 발휘하라
  7. 쌍방이 모두 만족하고 있는지 분명하게 확인하라
  8. 문제를 사적인 것으로 전환시키지 마라

마지막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자신의 모습을 깊이 생각해 보라.
"회의에서 조용한 방법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때 나 자신은 근접성의 지도에서 어디쯤 위치해 있는가"
"회의에서 많은 말을 할 때 나는 에너지를 어떻게 전달하며, 내 음성을 얼마나 좋아하는가?"

.......

영향력을 행사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이해관계자를 선택한 후,
그와 대화를 하는 데 필요한 효과적인 행동과 그렇지 못한 행동에 대해 심사숙고해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