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십/여성리더십 l Leadership

능동적이 되어라 - 리더가 넘어야 할 첫번째 산 -

"The Proactive Challenge" 


리더가 넘어야 할 첫번째 도전은 적극적인 행동이다.
능동적인 사람은 어떤 상황, 사건, 자극에 대해 자신의 반응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가장 첫번째 습관으로 꼽히는 것이 능동적인 태도로 리더에게는 상당히 중요한 자세이다.

리더십은 매일 일상을 통해 능동적 자세를 훈련하고 개발해야 한다.
그러나 능동성 개발을 저해하는 두가지 억제요인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시간'과 '시장'이다.
실제로 미래의 가능성에 집중하기 보다는 눈앞의 문제와 그 해결방안에만 몰두하게 되고 오늘날 기업들이 처해 있는 경영 상황이 너무나 빠른 속도로 변화되고 있어 리더의 업무가 윈드서핑에 비교되기도 한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의 "문제는 그서이 발생되었던 때와 똑같은 사고방식으로는 해결될 수 없다"는 말처럼 우리 스스로 얼마나 능동적인지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능동성 개발을 위한 동기부여
: 우리는 자신이 하고 싶어하는 일이나 자신이 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지만 아무 행동도 취하지 않는다. 왜 그럴까?

1. 능동적인 사람드로서의 강력한 비전이 없다.
능동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인생에 대한 큰 그림, 즉 자신은 어떻게 행동할 것이며, 어떠한 감정을 지닐 것이며, 어떤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 확고하고도 뚜렷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자신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상황에서 자신이 수동적인 또는 능동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과 불이익이 무엇인지 냉정하게 자문해 보면 어떤 행동이나 태도를 취해야 하는지 보다 명확해 진다.

3. 중요한 것에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도망가고 있다.
능동적인 태도를 취함으로써 짊어질 수밖에 없는 책임이 두렵기 때문에 그것으로부터 도망치려고 할 수도 있다.

방해요인을 알아내기 위한 질문
- 능동적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감정과 태도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 능동성을 끊임없이 방해하는 것처럼 보이는 특정한 행동 패턴이 있는가?
- 필요하거나 원하는 만큼 능동적이지 못한 배경에 특정한 원인이 있는가?

자신의 능동적 태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성찰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